「다물」의 예언이 전개되고 있다.

 

일본계 미국인 후쿠야마가 요즘 소련 및 동구사태의 진전을 공산주의의 종말로 보고 「이데올로기 논쟁의 종언으로서 자유민주주의의 최종적 승리이며 지구상에서 이념의 종착역은 자유 민주주의다」라고 하였다. 또 미국의 계간지 Deadalus 에는 「공산주의는 스스로 개혁되지 않으며 종말적 위기를 맞고 있으므로 고르바초프는 비상구를 찾고 있으나 서방이 지원해주면 시련의 장기화만 초래하니 공산도당(共産徒黨)을 돕지 말라」는 주장의 글이 게재되었다. 후쿠야마의 논지에 의하면, 공산주의의 대안이 자유민주주의인 것처럼 추론하게 되고 미국인 Z는 공산주의의 종말만 예상하고 그 종말을 늦추지 말 것을 제안했다.

공산주의의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는 데는 아무런 이의(異議)가 없으며 오히려 한 걸음 더 나아가 필연적으로 급속한 소련방(蘇聯邦) 붕괴의 진행과 동시에 그 자리에 엉거주춤한 민족국가들의 난립이 예상되며 중국이라는 국가도 마찬가지로 변방의 분립과 동시에 메인랜드(Main Land)의 분할이 예상되고 있다. 아울러 대륙에서 변화에 따른 혼란과 공백의 틈을 메울 새이념, 새질서가 광범위하게 소요되기 시작할 것이다. 마치 김태영의「다물」이라는 민족미래소설의 드라마가 너무나 현실적으로 성큼 전개되어 오는 것 같다.

하지만 이데올로기의 종언이라는 논리에는 아쉬움을 넘어 이해가 되지 않으며 자유민주주의가 이념의 종착역이라는 성급한 결론에는 그 논자의 안목에 한계가 드러나 보인다. 한마디로 현상은 직시하였으나 결론을 제대로 내지 못한 것이다.

하기야 미.소가 동서의 주축이 된 양대 이데올로기는 종언이 되어가고 있겠지만 그 대신 새로운 다변화된 지구촌시대에 알맞는 이데올로기는 반드시 창출되고 만다. 이 논리가 성립되지 않으면 헤겔의 변증법 논리는 무너지고 만다. 자유 민주주의가 종착역이라면 인류사는 진보 할 수가 없고 정체되고 만다. 그러나 지구가 계속 살아 움직이는 한 인류사는 쉬지 않고 진보한다. 오늘날 대표적 자유민주국가라고 하는 미국이나 유럽제국(諸國)이나 가위(假僞)민주국가 일본이 얼마나 건전하게 버티고 나가는지 두고 볼 일이다. 마약과 퇴폐, 무절제성, 정치. 사회. 경제적 윤리성과 도덕성의 상실, 환경오염, 자연파괴 등........

공산주의는 춥고 배고파 굶어죽지만 자본주의는 서서히 병들어 스스로 죽어간다. 보리고개에는 바짝 말라 황달병이 들어 죽지만 한쪽에서는 비만증·합병증에 배 터져 죽는다.

지금의 공산주의가 종말적 해체위기가 급진전되어 분해되기 시작하면 곧 이어서 자본주의도 도미노현상을 맞게 된다. 자유민주주의도 곧 변질된다(비근한 예로 한국의 민주화 노동운동의 영향력을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자유민주주의 체제는 공산주의 체제보다 수정사회주의라는 말이 나오듯이 수정자본주의라는 체제로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유연성의 장점을 살려 신속히 성공적인 자율적 변질을 성취하지 못하면 자유민주주의라는 용어도 박물관으로 사라지고 만다.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역사의 진로가 될 것이다.

그러면 저 비어가는 공산주의 대륙을 무엇으로 채우고, 배불리 먹어 흐리멍텅한 자본주의 군상들을 무엇으로 정신들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지구적 대 사상은 위대한 역사정신을 가진 민족에게서 나올 수밖에 없다. 홍익인간(弘益人間)이화세계(理化世界)라는 범인류적 대사상은 원초적으로 모든 사상을 초월해 있으면서도 모든 것을 포용함으로써 이 사상에 의하여서만 변증법적 일대 비약의 대 드라마를 연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그 변증법적 결론을 “한주의”라 불러보자. 결론적으로 보면 두 개를 추출하여 진액을 뽑아 만든 한 개의 주의지만 한민족사적 “한주의”는 흑백을 혼합하여 회색을 만드는 변증법의 결론이기 이전에 이미 홀연히 존재해 왔던 우리 고유의 사상이었다.

우리는 그 사상을 새로운 현대적 기법으로 세련되게 하고 논리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이데올로기는 계속 보완, 발전되어 나가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과거 몇 년간에 걸쳐 극심했던 그리고, 현재도 계속되고 있는 좌우익 논리의 전개에 부정적이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90.2.5. 조한범)

 

carp_back.gif  calm_up.gif  board_b_next.gif